유니티에는 두가지 종류가 있음.
- Unity Hub : Unity Editor 버전 관리 프로그램
- Unity Editor :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게임 개발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
유니티 허브 설치
유니티 에디터를 설치하는데 문제가 있어서 알약도 차단해보고 프로그램파일에서 unity 파일도 생성해봤지만 설치가 되지 않는다.
메모리 문제도 있어 보이기에 c드라이브를 갈아엎는 일을 해야하기에 일단 유니티 프로그램 없이 이론적으로만 학습해보기로 했다.
기본 구성
유니티를 맨 처음 들어가면
플랫폼 정보가 보이는 맨 상단 > 아래는 메뉴 > 아래는 툴바 > 툴바 아래 유니티 고유 영역인 뷰 영역이 보인다.
뷰 영역 중심으로 개발이 이루어짐.
빌드 : pc로 치면 apk 생성
에디터 : 다양한 설정 가능. 프로젝트 세팅에서는 단축키나 그래픽 옵션 현재 프로젝트에 필요한 다양한 설정 가능.
게임 오브젝트
컴포넌트 : 게임 오브젝트에 부착해서 사용하는 하나의 속성.
Scene view
- 현재 scene에 존재하는 모든 게임 오브젝트를 그래픽으로 표현
- 우측 상단에 xyz 축의 방위가 나타나게 됨.
- f를 누르면서 오브젝트를 누르면 선택한 오브젝트를 중심적으로 비추는 화면으로 돌아오게 됨.
inspector view
- 오브젝트를 선택했을 때 세부적인 정보를 나타내는 곳.
계층 view
- 오브젝트에도 계층이 있음.
- 오브젝트 부모 자식 관계 가질 수 있음. 부모가 움직이면 자식도 움직임.
project view
- 현재 프로젝트에 필요한 모든 리소스에 파일 오디오, 이미지, 3d 모델링, 동영상 같은 모든 리소스를 관리하는 공간.
- 게임에 영향은 x > hierachy 에 들어와야 게임상에 표현 가능.
Unity3D 기본 용어
- 프로젝트 : 하나의 게임, 콘텐츠, 어플리케이션.
- Scene : 게임의 장면이나 상태를 저장하는 단위, 씬을 바꿀 경우 전에 존재했던 모든 정보들을 삭제하고 다음 씬으로 넘어감.
- 컴포넌트 : 게임 오브젝트에 부착할 수 있는 C# 스크립트 파일.
- Sprite Renderer : 2차원의 이미지를 화면에 출력
- Mesh Renderer : 3차원의 오브젝트를 화면에 출력
- Audio Source : AudioClip 변수에 등록된 사운드 asset을 재생
- 에셋(Asset) : 프로젝트 내부에서 사용되는 모든 리소스를 지칭하는 단위.
- 프리팹 : Hierarchy view에 있는 게임 오브젝트를 파일 형태로 저장하는 단위.
장점 : Drag & Drop하여 배치 가능, 모든 씬에 복사되어 배치된 게임 오브젝트들도 원본과 동일하게 업데이트 가능.
게임 오브젝트의 종류
- 빈 오브젝트 : Transform 컴포넌트만 붙어있는 오브젝트
- 3D object : 게임 화면에 배치할 수 있는 3D 오브젝트
- Cube : 한 변의 길이가 1, 6개의 면으로 이루어진 육면체 / 텍스처를 적용하면 모든 면에 동일한 이미지 표현
컴포넌트
- Mesh Filiter : 3차원 외형
- Mesh Renderer : 3차원 표면 색상
- Box Collider : 게임 오브젝트의 충돌 범위를 설정
- 2D object : 게임 화면에 배치할 수 있는 2D 오브젝트
- Sprite : 게임 화면에 2D 이미지를 보이개 하는 게임 오브젝트
- UI : 사용자가 게임과 상호작용 할 수 있는 GUI 오브젝트
Camera & Light
- Clear flags : 오브젝트가 존재하지 않는 반 배경을 어떻게 채울지 결정하는 요소
- Background : Clear Flags가 "solid color" 일 때 배경화면의 색상을 나타내는 변수
- Projection : 카메라의 시점을 나타내며, 2D와 3D 시점이 존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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