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유니티 04. 2D 애니메이션 실습

채채_._. 2024. 5. 1. 10:47

플레이어 오브젝트에 이미지 분할

- 이미지를 적용하여 Player Idle / Player Die 두개로 쪼개어 설정.

- Player Idle의 이미지를 슬라이스하여 idle 이미지를 세 장으로 나눔.

 

애니메이션 재생 설정

- project의 Animator controller을 적용하여 player 컨트롤러 변수에 적용.

 

대기 애니메이션 등록

- asset에 animation 생성.

- Loop time 체크하여 반복해서 재생

  • true : 반복 재생
  • false : 1회만 재생

- animation view(animator)에서 편집 가능.

- playerride로 들어가 assets에서 드래그를 하여 애니메이션 배치 가능.

 

Samples

- 2D 애니메이션의 프레임 재생 속도

- 높을수록 애니메이션 속도 빠름

 

사망 애니메이션 등록

- playerdie에서 자동 분할을 하게 되면 사망했을 때의 이미지로 분할 됐음을 확인할 수 있음.

- 대기 애니메이션 등록과 동일하게 애니메이터, 애니메이션 적용.

 

애니메이션 전환

- animator playerride와 playerdie를 화살표 양쪽으로 연결

- playerride / playerdie가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음.

 

스크립트를 사용한 파라미터 설정

  • 파라미터 값 설정 함수
    • animator.SetBool(string name, bool value);
    • animator.SetFloat(string name, float value);
    • animator.SetInteger(string name, int value);
    • animator.SetTrigger(string name);
  • 파라미터 값 참조 함수
    • bool value = animator.GetBool(string name);
    • float value = animator.GetFloat(string name);
    • int value = animator.GetInteger(string name);

 

애니메이션 재생 중 함수 호출

- public 한정자로 해줘어야 애니메이션에서 함수 호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public 사용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