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유니티 07. Animation Layer, Blend Tree

채채_._. 2024. 5. 22. 05:29

Animation Layer

- 하나의 모델로 오브젝트가 부위 별로 서로 다른 애니메이션을 재생

Animator에 적용한 Base Layer

- 레이어를 여러 개 만들어 부위 별로 다른 애니메이션 재생 or 부위를 비율에 따라 애니메이션 연산을

  혼합하여 사용할 수도 있음.

 

출처 : 고박사의 유니티 노트

  • Weight : 가중치를 설정해 합성하는 정도 선택
  • Mask : 어느 부위에만 해당 레이어의 애니메이션을 재생할 것인지 설정 가능
    • 순방향 운동학 FK 기준으로 재생
  • Blending
  • Sync
  • IK Pass

출처 : 고박사의 유니티 노트

- 신체부위를 활성 / 비활성하여 애니메이션을 재생하는 부위와 재생하지 않는 부위를 설정할 수 있음.

  • Humanoid 설정 : 스켈레톤 단위로 큰 단위의 부위를 설정할 때 사용.
    • 초록 : 사용
    • 빨강 : 미사용
  • Transform 설정 : 얼굴, 손가락 등ㅇ과 같이 좀 더 세부적으로 부위를 선택할 때 설정.

 

Blend Tree

- 하나의 상태 안에 여러 개의 애니메이션 클립을 갖게 하고 상태 안에 10억 애니메이션 클립을 파라미터 값에 따라

  온전한 하나 또는 두 개 이상의 애니메이션을 혼합해서 재생.

- 생성 시 하나의 float 파라미터 생성.

 

  • Blend Type : 블렌드 트리의 용도에 따라 설정 및 블렌드 타입에 따라 파라미터 개수 달라짐.
  • Parameter : 어떤 애니메이션 클립을 재생할 것인지 제어하는 정도로 사용.
  • Motion : 블렌드 트리의 등록되는 애니메이션 정보

- 방식

  • 1D : 하나의 파라미터로 애니메이션 블렌드
    • 파라미터 목록에서 float 파라미터 선택하여 설정
    • motion에 원하는 애니메이션 등록
    • 등록한 개수에 따라 blend 될 수 있도록 영역 분할
  • 2D Simple Directional : 블렌드 타입 중 방향성을 가지는 블렌드 트리로 두개의 파라미터로 애니메이션 블렌드, 모두                                          다른 방향을 향하는 애니메이션을 하나의 블렌드 트리로 구성할 때 사용.
    • force x,y 값 설정
    • 버티컬 값을 변화에 따라 재생되는 애니메이션 생성
    • 특징 : 동일한 방향의 여러 개 모션이 등록되면 제일 큰 값 하나만 인식
  • 2D Freeform Directional : 여러개 모션 사용
    • Simple과는 다른 점 : 모션에 범위가 설정되는 모양이 다름
  • 2D Freeform Catesian
    • 특징 : 주로 동일한 방향으로 설정되도록 권장
  • Direct : 모션 개수만큼 파라미터 필요.
    • 특징 : 주로 다양한 표정 구현에 사용.